First aid video call
Call Chat신장내과는 신장과 비뇨기과와 관련된 모든 질병의 치료를 담당하는 내과의 전문과목을 말한다. 신장은 체내 전해질과 수액의 균형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. 신장내과는 외과적 개입이 필요한 환자, 어린이, 성인의 경우 비뇨기과와 협력한다. 신장내과에서 흔히 보이는 병증으로는 비 자율성 소변, 신장암, 전립선염, 전립선암 등이 있다.
이 기관의 핵심적 역할을 하는 장기는 신장으로 대사산물 및 노폐물을 소변으로 배설 하는 기능을 하는데 대략 주먹크기만하며, 하루에 1700리터의 혈액을 재료로 1리터의 소변을 농축시킨다. 이 과정은 네프론이라는 신장의 구조에서 일어나며 한쪽 신장에 100만개 정도가 있다고 한다. 인체의 60~70 %가 수분이며 세포막을 경계로 2/3이 세포안에 1/3이 세포외에 존재하는데 이 세포밖의 수분의 기능을 일정하게 유지하여 전신을 건강하게 유지시키는 역할을 한다. 그 외에 콩팥의 기능 중 하나는 혈압 유지, 빈혈 교정 및 칼슘과 인 대사에 중요한 여러 가지 호르몬을 생산하고 활성화시키는 내분비 기능이다.
신장질환은 초기증상은 명백하게 나타나지 않으며, 어느 정도 진전돼야 증상이 나타난다. 따라서 신장질환으로 인해서 사망에 이르는 경우가 많아 미국인 아홉명 중 한 명이 만성 신장질환을 앓고 있으며, 신장질환으로 인해 매년 100만명 가량이 사망한다고 한다.
신장질환 유무를 알기 위해서는 혈액검사로, 혈액 내 크레아티닌과 알부민 수치를 측정하고 단백뇨가 있는지 측정하므로 알 수 있다. 정상 신장은 대체로 사구체 여과량 수치가 있다.